[블로그 운영] 구글 애드센스 승인기준, 승인조건, 승인 전/후 글쓰기
어느 플랫폼에서든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후로 많은 것들에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게시글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과 조건, 승인 전/후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
어떤 강의나 책 등을 보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 대해 알려준다는 내용의 것들이 떠돌아다닙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은 그들이 절대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승인기준 자체를 알 수가 없어요. 따라서, 승인 기준을 안다는 듯이 말하는 광고나 강의 등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블로그 운영에 관한 빅데이터, 통계 등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블로그를 비교할 수도 있죠. 똑같은 사람이 똑같은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완전히 제멋대로 납니다.
어떤 블로그는 글 5개만 쓰고 승인 신청을 해도 승인이 나오고,
어떤 블로그는 글 200개를 써도 승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는 글 200개를 써도 승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어떤 블로그는 승인 신청 7일만에도 승인이 나지만,
어떤 블로그는 승인 신청 후 2달이 걸려도 승인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는 승인 신청 후 2달이 걸려도 승인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 자체를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용 글쓰기 그딴 것도 따로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본인들이 설정한 가이드 라인을 따라 글을 쓰면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승인 기준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가이드 라인을 따라 옳은 방향으로 갈 수는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에 다르면 구글은 체류시간이 높고, 정책을 준수하며 형식이 잘 갖춰진 글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승인을 받기 위한 조건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준들을 준수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글을 쌓아가시다보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조건1 SEO형식 준수 여부
구글은 SEO 형식이 잘 갖춰진 글을 좋아합니다. h태그, alt tag 등 웹디자이너가 아니면 들어보지 못했을 용어들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구글 로봇이 우리 글을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이죠. 조금만 시간을 들여 공부하면 나중에는 자동적으로 SEO를 적용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조건2 정책위반 여부
구글은 세계적인 기업이죠. 따라서, 모든 정책을 준수할 의무가 있고 이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책을 심하게 위반한 글을 작성하실 경우에는 제제대상이 됩니다. 타인을 비방하거나 모욕하는 글, 특정 종교, 인종, 성별 등을 비하하는 글 등이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물론, 거짓정보, 개인정보, 기밀 유출 등도 해당됩니다. 쉽게 말해 상식적인 선에서 선한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조건3 일정시간
기다리셔야 합니다. 내가 SEO형식도 잘 맞춰서 쓰고, 정책도 잘 준수했는데 승인이 나지 않으신다고요? 그러면 기다리셔야 해요. 구글은 일정시간을 두고 여러분의 블로그를 판단합니다.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는 페이지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승인이 안난다고 마음 졸이지 마시고, 글을 꾸준히 쓰시면서 기다리시면 승인은 무조건 나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무조건 나옵니다. 의심하지 마시고, 꾸준히 본인의 길을 걸으십쇼.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후 글쓰기
꾸준히 글을 써야 승인이 나오는 것은 절대불변의 법칙입니다. 그렇다면 승인 전/후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앞서 말했듯이 승인을 위한 글쓰기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글을 쓰는 것일 뿐이죠. 그 글이 승인 전/후에 나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만 비교하시면 됩니다.
일단 글의 종류는 크게 이슈글과 정보성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슈글은 말 그대로 현재 이슈가 되는 사건 등을 작성하는 것이고, 정보성글은 언제나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제 승인 전과 후로 비교해서 각 글의 효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승인 전
- 이슈 글 : 순간 트래픽이 많이 올라간다. 기분이 좋다. 수익은 없다.
- 정보성 글 : 트래픽이 조금 올라간다. 기분은 그냥 그럭저럭. 수익은 없다.
승인 후
- 이슈 글 : 순간 트래픽이 많이 올라간다. 기분이 좋다. 수익이 제법 생긴다.
- 정보성 글 : 트래픽이 꾸준히 올라간다 혹은 유지된다. 수익도 꾸준히 올라가거나 유지된다.
이렇게 정리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승인 전 이슈글을 쓰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됩니다. 수익도 없고 트래픽도 지속적이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일정 양의 트래픽을 항상 가져올 수 있는 정보성글을 작성하시는게 좋습니다.
승인 후에는 단기 알바 느낌으로 이슈 글을 작성하셔서 용돈을 벌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자동화된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라면 당연히 쓰고나면 버려지는 이슈 글이 아닌 정보성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하는 방식은 순간 트래픽은 적더라도 꾸준히 정보성글을 쌓아가는 방식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못받는 것도 스트레스지만, 승인이 난 후에는 수익때문에 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트래픽이 없다고 승인이 안나는 것이 아닙니다. 트래픽이 승인을 위한 지름길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 일정 양의 트래픽을 항상 가져오는 글들을 쓰기 위해 노력합시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