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 수익형블로그를 위한 블로그플랫폼 비교(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분들이 월급 이 외의 부수입을 얻고자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 즉, '수익형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선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블로그플랫폼마다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번 게시글을 통해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하기 유리한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블로그스팟(Blogger)인가?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구글의 블로그플랫폼인 블로그스팟(Blogger)를 추천드립니다. 블로그스팟은 타플랫폼과 비교하여 절대적인 장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타플랫폼과 비교하며 그 장점들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로그스팟 vs 네이버블로그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거의 100% '네이버블로그' 일겁니다. 네이버의 그 초록창은 한국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검색엔진으로,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 검색엔진 점유율을 보면 구글이 9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독특하게도 한국에서는 네이버보다 점유율이 낮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형블로그'로 운영하기에는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애드센스가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수익형블로그는 무조건 구글애드센스가 가능한 플랫폼에서 시작하셔야 유의미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에드포스트'라는 자체 광고시스템을 운영하고자 구글애드센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블로그는 구글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형블로그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되는 플랫폼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검색엔진이므로, 마케팅, 협찬 등의 용도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게 유리합니다.
2) 블로그스팟 vs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 다음으로 한국인에게 친숙하고, 구글애드센스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국내블로거들이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스팟을 시작해야하는 이유는 최근에 더 명확해졌습니다. 티스토리는 불안정한 서버관리와 급작스러운 정책변화에 대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한 때 공무원이 인기있는 직업으로 군림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안정성'이라는 장점이 큰 몫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거도 수입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가져다 줄 수 있는 '안정성'이 플랫폼 선정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카카오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버다운, 정책변화로 인한 애드센스 수익 감소 등은 생각보다 큰 리스크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티스토리가 자체 구글애드센스를 삽입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티스토리 플랫폼 신뢰도에 아주 큰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별도의 서버비용을 받는 형식이 아니고 무단으로 블로거들이 작성한 글에서 광고수익을 내겠다는 의미인데요. 이는 명백한 침해이며, 수익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행위입니다. 이 후 적절한 협의로 개선이 된다고 하더라도 언제 또 이런 정책변화가 시작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수익의 안정성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블로그스팟을 시작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3) 블로그스팟 vs 워드프레스
마지막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디자인 도구인 '워드프레스'와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자유도가 굉장히 높은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모든 것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플랫폼이죠. 모든 블로거들의 최종종착지는 워드프레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웹에 대해서, 코딩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면 진입장벽이 높은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사칙연산을 이제 막 시작한 초등학생한테 미적분까지 시키기는 곤란한 것과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열정이 있다면,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찾아보면서 열심히 따라하면 절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너무 난이도가 높으면,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서버비용, 트레픽비용 등을 지불해야하는 유료플랫폼입니다. 이제 막 처음 시작하는 블로거분들이 월 30$ 정도의 비용을 내며 블로그를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익도 안나는데 월마다 고정지출을 해야한다면, 안그래도 막막한 첫 시작이 더욱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팟(Blogger)의 단점
위에 설명했듯이 블로그스팟은 여러 강력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블로그스팟이라고 해서 장점만 있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스팟의 단점들도 나열해보겠습니다.
1. 안예쁘다.
블로그스팟은 UI가 타사 블로그플랫폼에 비해 친숙하지 않고 예쁘지않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나마 최근에는 여러번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제법 예뻐졌지만,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등에 비해서 험상궃게 생긴 것은 사실입니다. 그치만 개인적으로는 계속 보다보니까 깔끔하고, 예쁘다고 느껴지기도합니다.
2. 정보가 많이 없다.
블로그스팟을 사용하는 한국 블로거분들이 많이 없다보니 정보가 많이 없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지식이 없다면 해결책을 찾는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검색을 할 시, 블로그스팟 플랫폼에서 쓴 글이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블로그스팟 플랫폼이 별로여서 노출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블로그스팟 사용자가 많지 않아, 글 발행량 자체가 적어서 검색이 안되는 것 뿐입니다.
3. 초기 유입이 없다.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는 로직을 조금만 알면 글을 쓰자마자 페이지 상단에 내 글을 꽂을 수 있습니다. 내 글이 상위노출이 되면 유입트래픽이 금방 늘어납니다. 쓰는대로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재미있고 글을 쓸 맛이 납니다.
하지만, 구글은 상당히 공정한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자사 플랫폼이라고 해서 절대로 구글검색에 상위노출을 시켜주지 않습니다. 내가 오늘 작성한 글은 한참 시간이 흐른 뒤에 구글 5페이지쯤에서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짧게는 3달에서 길게는 반년까지 유입이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 아니 아예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때 지쳐서 그만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주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치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면, 내가 한번 구글검색 상단에 내 글을 꽂으면 오랫동안 내려가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구글 상위노출이 되어 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몇년이고 꾸준한 수익을 주는 연금과도 같은 글이 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하다보면 이 단점은 아주 큰 장점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결론
오늘은 수익형블로그를 위한 블로그플랫폼 중 구글의 '블로그스팟'을 중심으로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비교적 자유도도 높고, 구글애드센스 수익의 안정성도 가져다 줄 수 있으면서, 무료플랫폼인 '블로그스팟'으로 시작해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라는 것이 말만 들으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는 무한히 큰 세계가 숨어있으며, 그 세계에서 상상도 못한 수익을 벌어드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 과정은 쉽지 않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보면 원하시는 목표에 도착해있으리라 믿습니다.
중요한 것은 역시 꺽이지 않는 마음이죠. 그럼 이만 이번 글은 여기서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