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싸게 탈 수 있는 방법 :: '지하철 정기권' 알아보기

수도권에 살고있는 분들에게 지하철은 아주 편리하고 빠른 중요한 교통수단입니다. 탑승시간, 하차시간, 소요시간 등이 비교적 버스보다 정확하고, 교통체증이 심한 서울 시내에서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서울시는 23년 10월 지하철 요금을 150원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민들에게는 조금이라도 지하철을 싸게 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지하철을 싸게 탈 수 있는 방법인 '지하철 정기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정기권-알아보기
지하철-정기권-알아보기

  지하철 정기권의 종류

지하철 정기권이란, 지하철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에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일종의 할인제도입니다. 정기권의 종류는 크게 '서울전용'과 '거리비례용' 2가지가 있습니다. 

1) 서울전용

'서울전용'은 말 그대로 서울지역 내에서만 지하철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정기권입니다. 따라서, 서울지역이 아닌 구간인 인천지하철, 신분당선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ex) 분당선의 모란역은 서울지역이 아닌 구간이므로 서울전용 정기권 사용불가

서울전용-정기권-사용가능구간
서울전용-정기권-사용가능구간

또한, 서울시내가 아닌 지역의 지하철역까지 초과 이용 시에는 20km당 이용횟수 1회가 추가로 차감됩니다.
  ・ ex) 서울역에서 승차한 뒤 1호선 의정부역에서 하차시 이용횟수 1회가 추가로 차감(총 2회차감)

2) 거리비례용

서울지역 외 수도권에서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거리비례용' 정기권으로 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거리에 따라 14단계로 분류되어 있으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금액이 조금씩 비싸집니다. 본인이 평소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구입하시면 됩니다. (단, 신분당선을 꼭 이용해야하는 경우 8단계 이상의 정기권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거리비례용-지하철정기권-요약
거리비례용-지하철정기권-요약

만약 사전에 결제한 단계 이상의 이동거리를 지하철로 이동하면 이용횟수가 1회가 추가로 차감됩니다.
  ・ ex) 6단계로 충전한 사람은 50km 초과할 때마다 이용횟수 1회 추가 차감

자신이 몇단계로 충전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면, 서울교통공사 사이버스테이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평소 다니는 구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서 아래사진과 같이 알려줍니다. 아래 예시사진을 살펴보면, 망원에서 판교까지 이동하는 경우에는 '거리비례용 9단계'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지하철정기권-찾는방법-예시(서울교통공사)
지하철정기권-찾는방법-예시(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정기권 혜택

지하철 정기권의 혜택은 딱 한가지로 정말 심플합니다. 지하철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정기권 종류에 따른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전용 : 44회 운임비용으로 60회 이용가능 (= 55,000원으로 지하철 60번 탈 수 있음)
  • 거리비례용 : 15%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가능(= 만약 평소 교통비가 10만원이라면 최대 8만 5천원으로 절약가능)
혜택을 보면 누구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지만 아주 중요한 주의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 지하철 정기권 주의사항(필독!)

  1. 사용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입니다. 따라서, 충전 후 30일이 경과하면 잔액여부와 상관없이 새로 충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사용횟수는 최대 60회까지입니다. 정기권을 구입하시고 60회를 사용하시면 남은 기간에 상관없이 새로 충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3. 버스환승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지하철과 버스를 동시에 이용하셔야하는 분들에게는 불리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지하철 정기권은 이동경로와 수단 및 한달 최소사용횟수를 반드시 고려해보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에 해당되는 사람이라면 지하철 정기권을 쓸만합니다.
  1. 지하철'만' 타고 등하교하는 학생들
  2. 지하철'만' 타고 출퇴근하는 직장인들
  3. 평균 주 5회 이상 지하철'만' 타고 왕복하시는 분들 등

  지하철 정기권 구매 및 충전방법

지하철 정기권은 모든 역의 사무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최초 1회만 2,500원을 주고 정기권 카드를 구입하셔서, 이후에는 정기권 카드에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카드구입 및 승차권 충전은 모두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시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충전은 일반 교통카드 충전기에서 '정기권 충전'을 선택하시면 충전이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지하철 정기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10월에 지하철 요금이 150원씩 인상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지하철 정기권의 가격도 조금은 상승할텐데요. 나의 이동수단, 거리, 횟수 등을 반드시 잘 따져본 뒤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하철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